한센병과 줄기세포

하늘 No.145 [과학] 3985
한센병과 줄기세포 Photo-Image
한센병과 줄기세포
https://blog.naver.com/msnayana/80179425298
한센병과 줄기세포

한센병( hansen's disease)은 옛날엔 나병(癩病) 혹은 문둥병 이라고 했는데 노르웨이 의사인 h.한센이 세균을 발견하여 1874년 bacillus leprase 라 이름 붙이면서 한센병이라 하였다.

고대시대 부터 있던 병으로 벤허라는 영화에도 등장한다.
나균에 의하여 전염되는 병으로 전세계 95% 인구가 한센병에 저항성이 있고 리팜핀(리팜피신),항라신으로 쉽게 치료한다.
성경에도 나오는 아주 오래된 병으로 동아프리카에서 시작되어 인도,그리스, 유럽으로 퍼진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인도에는 아직도 환자가 가장 많다.

신경손상과 외관손상에 따른 불구를 유발하므로 많이 유명한 병이다. 사람사이에만 전념되고 피부나 호흡기로 주로 감염되는데 만성적이고 잠복기가 길며 세대증식을 한다.

현재까지 나균의 인공배양이 불가능하여 관련연구가 느리다.

한센병은 2가지의 형과 2가지의 군으로 분류된다.
미정형군 i형 : 자연치유돠는 경우가 태반이다
중간군 b형 : 신체로 흩어져 나타나는데 그냥 방치하면 나종형으로 바뀐다.
결핵양형 t형 : 나균에 신체가 저항력을 보여 전신으로 퍼지지 않고 말초신경장애를 많이 보인다.
나종형 l형 : 나균에 신체가 저항력이 없어 전신으로 퍼지며 얼굴,손발,피부,눈, 내장,말초신경장애등으로 많은 균이 검춤된다.

신체외관이 많이 망가지므로 줄기세포의 분화같은 현상이 예측되는 병이다.
나균이 어떤 능력으로 이런 분화된 신체세포를 바꿀수 있을까?

아래는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http://mirian.kisti.re.kr/ 에서 가져온 자료이다.

https://SkyMoon.info/a/HeismeNote/145  

슬퍼하지 마십시오. 이내 밤이 옵니다 [헤르만헤세-방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