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그라프 딥펜 소개
캘리그라프 딥펜 소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간단히 입문 가능한 취미중에 캘리 그라프가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하자면 아무래도 글씨를 쓰는 일이니 쉽게 늘지도 않고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만 그냥 기분 전환용으로 혹은 편지나 메모 작성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잉크에 찍어 쓰는 펜(촉)을 딥펜(촉) 이라고 합니다. 잉크도 딥펜용이 있긴 하지만 일반 (만연필) 잉크를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주의 하실 점은 딥펜용 잉크는 절대로 만연필에 넣으면 안 됩니다. 딥펜용 잉크는 점도가 강하고 뭉쳐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연필이 막힙니다. 아래 용품은 전체 구입하면 대략 3만원 이하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딱딱한 계열의 펜 촉은 펜 촉 자체가 두껍고 튼튼합니다. 중간에 잉크 새어나오는 홀 외에는 별다른 틈이 없습니다. 장점은 필압에 대한 반응이 별로 없어서 그냥 볼펜처럼 일정한 굵기의 글씨가 됩니다. 입문용으로 적당합니다만 큰 재미는 없습니다. 무른 펜의 경우는 펜촉이 얇고 잉크 홀 외에도 촉 옆 부분을 틈은 내어서 힘을 가하면 휘어지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필압을 가하면 굵은 글씨가 나오고 필속(쓰는 속도)에 따른 터치도 표현하기 쉽습니다. 다만 필압이나 필속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사용이 쉽지 않으며 볼펜 쓰듯이 눌러쓰면 금방 잉크가 끝납니다. 아래 소개하는 펜 촉은 초급은 아니고 중급 정도의 펜촉입니다. 붓 글씨와는 또 다른 느낌의 캘리그라프이고 장비를 준비하기가 손쉽습니다. 1. Brause Steno (Blue Pumpkin) 2천원 : https://smartstore.naver.com/callihouse/products/383098402 딥펜중에는 가장 유명한 모델입니다. 개인적인 캘리그라프 취향에 관계 없이 하나는 가지고 있을 닙입니다. 처음 연습은 이걸로 해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가장 쉽다는 뜻은 아닙니다만 딥펜 캘리그라프가 어떤 느낌인지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 Brause Rose 1.6천원 : https://smartstore.naver.com/callihouse/products/383098402 로즈펜은 위의 스테노에 비해서 훨씬 더 부드러운 펜입니다. 아마 부드러운 펜중에서는 가장 부드러운 펜에 속합니다. 느낌은 거의 붓펜 쓰는 느낌이 들 정도이며 이 펜의 경우에 한해서 딥펜용 잉크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일반 만연필용 펜을 쓰면 필압을 가했을때 너무 흘러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3. J.질럿 404 Joseph Gillott Copperplate Nib 404 1.8천원 : http://callihouse.com/front/php/product.php?product_no=32 위의 두 펜에 비해서 무난한 편입니다.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조셉 질럿의 제품은 동일 디자인이 사이즈별로 구할 수 있어서 한 번 익숙해 지면 다른 크기나 용도의 펜을 시리즈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1 Nikko G 1.1천원 : https://smartstore.naver.com/callihouse/products/379152394 이후는 일본 제품입니다. 아직도 붓글씨 문화가 한국에 비해 살아 있는 데다가 만화의 영향으로 그런지 펜촉, 잉크, 만연필 등의 필기구가 많이 발전했습니다. 니코 제품은 만화 용품으로도 유명한 메이커 입니다. 가격이 싼데 비해 일본 애니메이션 작화 용품 답게 내구성과 재질이 좋은 편입니다. 아래 Zebra 에 비해 조금 더 딱딱한 편입니다. (물론 같은 G 펜 끼리 비교한 것입니다. G 펜 자체가 어느 정도의 탄성을 지니고 있는 펜입니다.) Nikko 펜촉의 경우 마감처리를 안한 무광펜도 있습니다. 무광이다보니 잉크를 더 많이 머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잉크 자국이 깨끗히 지워지지 않고 남게 됩니다. Nikko G 초연마 2천원 : https://smartstore.naver.com/callihouse/products/379154102 닛코의 특별한 연마공정과 마무리 처리로 완성된 프리미엄 펜촉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내구성을 강화되어 가는 선에서 굵은 선까지 더욱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5. Zebra G 1.2천원 : https://smartstore.naver.com/callihouse/products/392342871 Zebra 와 Nikko 모두 G 펜은 Tachikawa 라는 회사의 OEM 입니다. 다치카와는 OEM 모델 말고도 자체 G 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같은 제조사지만 조금씩 느낌이 다릅니다. 개인적으로는 편하게 사용하기엔 Zebra G 펜이 가장 편하고 좋습니다. Zebra G Titan 4.5천원 : http://callihouse.com/front/php/product.php?product_no=2454 Nikko G의 경우 고급형 모델인 초연마 모델이 낫지만 Zebra G 펜의 경우는 티탄 코팅펜보다는 위의 일반 펜이 좋습니다. 티탄 코팅펜의 경우 초기의 까슬한 느낌이 쓰면서 닳지 않고 여전히 조금 까슬한 느낌이 남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느낌을 선호하신다면 관계 없습니다.
기타 ---- 10. 브라우스 마블 우드 홀더 4.8천원 : http://myeongdong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658&cate_no=412 펜홀더로는 가장 표준적인 모델입니다. 브라우스 펜촉의 경우 미세하고 일본 제품보다 작아서 아래의 다치카와 제품에 끼우면 일부 제품은 조금 노는 경향이 있습니다.
11. 타치카와 프리 펜홀더 11천원 : http://callihouse.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42&cate_no=26 만화 용품이긴 하지만 손잡이가 넓고 아주 편안합니다. 일부 분들에게는 굵게 잡히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12. 유리병(캘리용 잉크소분/스틸캡/6ml) 4백원 : http://myeongdong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3197&cate_no=476 http://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66049&cate_no=277 딥펜의 경우 잉크병에 찍어 쓰게 되는데 잉크병이 깊다보니 펜촉만 담글려면 조금 신경쓰게 됩니다. 또 아무래도 잉크병을 계속 열어둬야 하니 마르기도 하고 넘어뜨려 쏟을 수도 있습니다. 소분병에 담아 두면 아주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 사용용으로는 5~6ml 이 적당하고 분리 보관용으로 10ml 를 사용합니다.
13. 펠리칸 4001 병잉크(62.5ml) 브라운 7천원 : http://myeongdong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274&cate_no=179 만연필용 잉크지만 딥펜으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30ml 와 60ml 의 가격차가 얼마 나지 않아서 60ml 를 추천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블랙, 브라운, 블루 색상이 다 무난하며 다른 색상의 잉크도 있습니다.
[관련 자료] 우주별님의 youTube 링크 입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Brause Steno (Blue Pumpkin) 펜촉을 이용해서 캘리그라프 하는 장면입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elYcw5Ay2n0?t=982018.09.28 Written, Edited, Arranged, Produced : 하늘 SkyMoon.info